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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story 본문
[who .. user role]로서 [what .. goal]을 달성하고 싶고, 그러면 [why .. reason] 할 수 있다
무엇이 좋은 스토리를 만드는가?
3 Cs : Card, Conversation, Confirmation
INVEST : Independent, Negotiate, Valuable, Estimate, Small, Testable
Independent
- 모든 스토리가 독립적이면 아무거나 뽑아서 개발 가능함
- 불가능하긴한데 최대한 독립적으로 해야 더 나은 백로그 작성 가능
Negotiable
- 너무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할 지 적어두면 안됨
Valuable
- 유저와 비즈니스에 가치가 있어야 함
Estimate / Small
- 측정 가능해야 함 (Accecptance Criteria)
- 너무 크면 리스크가 커지니 분리해야 함, 그래야 측정하기도 쉬움
Testing
- Accecptance Criteria를 가지고 만족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함
Epics, Features, Stories
Epics
- 스프린트 또는 릴리즈에까지 걸치는 고수준의 기능 또는 활동
- ex. 데이터베이스 반응 시간 50%가량 향상
Features
- 기능의 구체적인 표현, 구현하기엔 너무 큼
- ex. 은행 고객으로서 수표를 입금할 수 있도록 지점을 찾는다
User Story
- 팀이 구현할 준비가 된 상태
- 은행 고객으로서,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특정 주소 근처에 있는 지점을 찾는다
User stories =/= Requirements
Requirement = User story + Conversations + Acceptance criteria + Supprting information
Value is influenced ..
- Time sensitivity
- Uncertainity & Risk
- Size
- External Dependency
Product backlog
- Adding User Stories
- Estimating & Elaborating
- Prioritizing
점진적인 정교화
Ideation (시장 트렌드, 프로토타입, 비전, ..)
=>
Maturation (유저 스토리 성숙, Acceptance criteria, prioritization)
=>
Execution (Sprint Planning, Sprint Estimation, Testing, Burndowns ..)
유저 스토리의 성숙
User stories -> Acceptance criteria -> Testable Examples -> Sprint Tasks
ATDD (Acceptance Test Driven Development)
팀 전체가 협력하여 acceptance criteria를 예제와 함께 논의하고,
이를 구체적인 acceptance tests 세트로 개발 전에 정제하는 실천 방법
키 특성
-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그들의 기대에 대한 세부 사항을 도출
- Acceptance Criteria를 자연어로 표현된 자동화 가능한 테스트로 정제
- 테스트를 SUT(테스트 대상 시스템)에 "글루"코드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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