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운영 원칙과 요소
Open(개방) and Cooperation(협력)
Components of Platform
1. Hardware + device : 값을 전달하는 물리적 프레임워크
2. Software + contents : hardware works
3. The interface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솔루션에 접근 제공
Role of Platform Participants
1. Paltformer (리더)
2. Evangelist (전도사)
3. Complementor (보완자)
플랫폼 기본 전략 및 성공
Smartization = Softwareization ..
=> Smart Revolution = Software Revolution
플랫폼 전략은 회사의 프레임워크를 넘은 생태계 만들기 전략임
Attractive platform = Killer contents + Serendipity
Platform building strategy
1. 사업 도메인을 결정
- 어떤 업종, 어떤 가치를 제공?
2. 타깃이 되는 그룹을 결정
- 어떤 점을 내세울지?
3. 플랫폼 내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
- 네트워크 효과
4. 킬러 컨텐츠 서비스를 준비
- 어떤 플랫폼인지?
5. 가격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 어떤 그룹으로부터 어떻게 수익 창출?
6. 가격 외 매력을 그룹에 제공
- 판매자에 대한 평가 시스템
7. 플랫폼의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
- 이미지 관리
8. 독점금지법 등 정부의 규제와 지도,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
- 기존 단위의 기업에서 벗어나 생태계 구축 전략
9. 항상 진화하기 위한 전략 세우기
- 근본적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