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DP
- ret2libc
- Security
- DSP
- Rr
- TSet
- CTF
- stride
- dirty cow
- MLFQ
- 배경 그림
- frequency-domain spectrum analysis
- 메카님
- 언리얼엔진
- Unity #Indie Game
- MAC
- Double free
- linear difference equation
- STCF
- 게임 개발
- AINCAA
- 유니티
- sampling theory
- pdlc
- 게임개발
- 운영체제
- RBAC
- dtft
- Race condition
- 유스케이스
- Today
- Total
목록2024/10/16 (11)
다양한 기록
여성인지 남성인지 구분하고 싶을 때> 타임 도메인에서는 알기 힘듦=> 프리퀀시 도메인 필요 예시1DTMF 텔레폰 1209 Hz1336 Hz1477 Hz1633 Hz697 Hz123A770 Hz456B852 Hz789C941 Hz*0#D 두개의 주파수 성분의 톤 시그널이 더해져서 나옴예) 1 누르면 697짜리랑 1209짜리그 파형이 기지국으로 전달되어 프리퀀시 도메인 스펙트럼 분석.. 성분 두 개 예시2부부젤라 노이즈축구 중계를 할 때 오디오에 부부젤라 소리 섞이면 시끄러움어느정도 제거해야 함235Hz 단일 주파수 성분을 날리면 됨 특정 주파수만 날리는 필터: notch 필터시그널 표현 방식1. Time-domain waveform2. Frequency-domain waveform 프리퀀시 도메인 분석 시..
시스템 I/O는 입력이 시스템을 거치는 것타임 도메인에서 두가지 방법 Impulse responsex[n] === h[n] >>> y[n]h[n]은 디지털 시스템의 수학적인 특성을 정의 Linear Difference equation (선형 차분 방정식)x[n] === a*x[n] + b*x[n-1] + ... >>> y[n]또는 입력과 출력의 관계식으로 표현 가능 각각 분석의 목적이 달라서 존재
ADC에는 두 단계가 존재1. Sampling2. Quantization and Digitization=> Digital binary sequence .. called PCM Code * PCM == Pulse Code Modulation 샘플링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마다 샘플링, 간격 == Sampling Period역수는 Sampling Rate 퀀타이재이션(양자화)컴퓨터가 표현 가능한 값 중 하나로 샘플링된 값을 트렁케이트4비트 컴퓨터라 하면 표현 가능한 수는 16개샘플링된 값을 표현하기엔 부족함.. 애초에 컴퓨터는 모든 숫자를 100% 정확히 표현 불가실제 샘플값을 완벽히 표현하려면 이론적으로 무한 비트 필요* 샘플값과 양자화된 값의 차이 == Quantization error 디지타이재이..
장점1. 높은 품질의 시그널 프로세싱이 가능2.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시스템 설정 가능3.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가능4. 싸게 디지털 IC 칩 사용 가능5. 좋은 보안 1. 높은 품질의 시그널 프로세싱이 가능잡음에 강함온도같은 환경적 영향에 민감하지 않음 아날로그가 잡음에 약한 이유1. 노이즈2. Signal Attenuation (감쇠)두가지 문제는 시그널 전송 시에는 언제나 있음근데 노이즈가 끼고 신호가 약해져서 증폭(앰플리파이어)을 시키려니 노이즈까지 증폭됨아날로그는 진폭에 데이터가 담긴다는 구조 자체가 문제 디지털도 시그널 어테뉴에이션 문제는 생김=> 리피터 사용* 리피터 역할- 1, 0 디시전- 깨끗한 펄스 재생성해서 보내기 2.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시스템 설정 가능DSP칩 소프트웨어..
Analog Signal == Continuous-time signalDigital Signal == Discrete-time signal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한 것 => 디지털 시그널011 010 110 .... => 디지털 바이너리네트워크로 전송할 때는 0 1 1 ,, 디지털 펄스 DSP 알고리즘은 10진수로 처리하고 나갈 때 바이너리로 변환시킴 왜 아날로그로 처리를 안하냐x(t) = A * sin(2πft + θ)A = amplitudef = frequency in Hzθ = phase....정보가 진폭(amplitude)에 담김잡음이 섞이면 파형이 우둘투둘....필터를 달아도 완화 정도본질적으로 잡음에 약함 => 시그널 퀄리티가 떨어짐 Amplitude진폭은 시그널의 세기SP..
정보와 시그널정보는 추상적인 것시그널은 전류나 전압같은 전기적인 파형으로 정보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 => 실험실에서 볼 수 있게 됨, 정보를 운반하는 수단 모든 자연의 시그널(음성, 오디오, 이미지)은 아날로그 형태임* 컴퓨터 그래픽처럼 처음부터 디지털로 만들어지는 거 아니면 아날로그로 시작함 마이크로폰 안에서는 트랜스듀서(Transducer)가 있어서 음성 정보를 시그널로 변환함 시그널- 연구실에서 전기적 파형 측정 가능- 정보의 전달 수단 디지털 보청기옛날엔 아날로그 보청기로 그냥 증폭만 시켰음지금은 사람마다 맞춤형 보청기임나이가 들어 고주파가 잘 안들린다 => 고주파 키우기
Sampling Theory (샘플링 이론)1950년, Nyquist and Shannon (나이퀴스트와 샤논)아날로그 시그널 => 디지털 시그널 Frequency spectrum analysis1965년, Cooley and TurkeyDFT => FFT 1980년대 DSP 하드웨어 발전 (빠른 속도, 저전력)서로 다른 분야에 적용되는 DSP 기술들이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거 3개1. System I/O입력이 시스템을 거침그때 사용되는 수학적 함수 : h[n] .. == impulse response y[n] = x[n] * h[n]*은 특정한 연산을 의미 ... 컨볼루전 (Convolution)전제 조건: DSP 시스템이 리니어여야 함. 선형이 아니면 컨볼루전 사용 불가 2. Frequency-doma..
원리: 패턴 인식AI랑은 좀 다르거나 일부 노래가 100곡 있다고 가정디지털이니 샘플값들이 쭉 있음.. 특정 곡이 어떤 곡인지 찾는다고 하면샘플값을 다 비교해야 함. 시간이 문제 (비트끼리의 비교니까)=> 메타데이터를 뽑아냄 음악으로부터 특징들을 뽑아냄 (Feature Extraction)Feature는 100가지가 넘음 피쳐를 음악들로부터 다 뽑아서 메타 DB 형성100곡에 대한 Feature Vector들이 다 있음어떤 음악이 들어왔을 때 Feature를 끄집어내고 메타데이터를 비교하면 훨씬 짧은 시간에 서치 가능 * 근데 보통 녹음하면 잡음이 들어감피쳐 벡터에 왜곡이 생기고 100% 일치 안됨.. 누가 가장 가까운지 수학적으로 찾아야 함 (Similarity) 피쳐 벡터를 뽑아내도 시간이 많이 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