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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언리얼 엔진은 파스칼 케이싱이 기본UnrealEngine OunrealEngine Xunreal_engine X 각 단어의 첫번째 글자는 대문자, 언더스코어 사용 안함타입 이름에는 추가적으로 대문자 접두사 포함- 템플릿 클래스 T- UObject 상속 U- AActor 상속 A- SWidget 상속 S- 추상적 인터페이스 클래스 I- 열거형 E- 부울 변수는 b 사용 (ex. bIsActed)- 그 외 대부분 클래스는 F 포함 (일반적인 클래스, 구조체) typedef는 적합하게.. 구조체면 F 붙이고 UObject면 U 붙이고* 특정 템플릿 인스턴스화의 typedef는 더 이상 템플릿이 아니며 다음과 같이 알맞은 접두사를 붙여야 함typedef TArray FArrayOfMyTypes;- 부울을 반환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예시 MIS : Mangement Infomration System (경영 정보 시스템)- 조직 내 정보 관리 및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사용- 데이터 수집, 처리, 저장, 분석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고객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 개인화, 서비스 개선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기업 내의 모든 자원을 통합하여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제품의 생산에서 고객 전달까지 모든 공급망 프로세스를 최적화
컴포넌트는 더 큰 시스템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기능 단위여러 클래스가 포함될 수 있음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클래스와 객체가 상호작용하는 구조 컴포넌트는 클래스보다 더 높은 추상화 수준외부에서는 기능을 제공하는 하나의 단위로 인식 클래스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내에서만 코드 재사용성 유효컴포넌트는 모듈화된 기능 단위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도 쉽게 통합될 수 있음 클래스는 특정 상속 구조나 의존 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 객체 간의 관계를 통해 기능을 수행컴포넌트는 독립적인 기능 단위로 설계되어 낮은 의존성을 가짐
객체지향이란:객체를 중심으로 객체들 간의 상호 작용으로 프로그램을 나타내는데, 객체는 변수(데이터)와 변수와 관련된 함수(메소드)들로 묶여 구성된다. 또한 객체는 자신이 맡은 일을 할 책임을 가지고, 다른 객체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지 '않고', 무엇을 하는지 알고 그에 따라 상호작용을 할 책임이 있다. 구조적 개발론 vs. 객체지향 개발론- 구조적 개발론함수를 모듈 기본으로 구성함수끼리 변수를 공유해서 변수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함수에도 영향Data structure + Functions = Program - 객체 지향 개발론객체를 모듈의 기본 단위로 구성객체가 변수를 개별적으로 가져서 다른 객체의 함수까지 영향 xData Structures + Functions = ObjectObject..
제품을 개발(배포)하고, 유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작은 목표를 짧은 주기로 점진적이며 경험적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전달)하는 프레임워크(기법)-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성취감을 충족하며 협업할 수 있게 하여 복잡하고 정교한 제품을 생산 Scrum:- Is an agile, lightweight process- 소프트웨어와 프로덕트 개발을 관리, 제어 가능- 반복적, 점진적 방법- 간단한 구현- 생산성 향상- 시간 감소- 적응형 경험적 시스템 개발 수용-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음- 워터폴 접근 방식의 반대를 스크럼 사용-> 프로젝트의 규모와 난이도 면에서 요구사항이 너무 복잡하면 안되고 좀 중간 정도의 난이도가 적절 Product Back..
Agile ProcessPlan-driven 방식이 아닌 상황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하여가급적 불필요한 문서 작업 등의 요소를 제거하고 빠르게 고객에게 코드를 제공하고자 하는 개발 프로세스 무조건 어떤 프로젝트에도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애자일 방식에 맞는 상황일 때 적용 가능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 and tools-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antation-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ract negotiation-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wing a plan Agile Process Models- XP- Scrum- Lean- Kanban- ..
데이터(입력)를 비교적 작은 크기의 스트링(출력)으로 만드는 방법- 해시 함수의 출력값은 입력 데이터의 디지털 지문(digital fingerprint) 성질- 고정 길이의 출력- 빠른 계산 속도- 메시지 1비트만 달라도 해시 값이 완전히 다름 왜 쓰나?- 메시지 무결성 제공 .. 원본 메시지가 변조되지 않음을 보장 메시지 변조 감지 코드 (MDC, Modification Detection Code)- 암호학적으로 원본 메시지에 대응하는 메시지 변조 감지 코드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시 함수 사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예시 .. 클라우드에 저장된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 검증을 위해 사용 가능 암호학적 해시 함수 (cryptographic hash function)특정한 보안 성질들을 추가적으로 제..
다수의 블록을 암호화하려면?- 각 블록마다 새로운 키로 암호화?- 각 블록을 독립적으로 암호화?- 각 블록들이 체인 형태로 연결되도록 암호화?- 블록에서 남은 부분은? 실제 운용환경에서는 평문의 길이가 AES의 8바이트, 16바이트보다 길고 가변적임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방법 필요=> 블록 암호의 운용 모드(modes of operation)- ECB, CBC, CFB, OFB, CTRECB (Electronic CodeBook) 방식- 긴 평문을 n비트씩 m개의 블록으로 자르고 마지막 블록에 패딩- 각 블록별로 동일한 키에 의해 독립적으로 암호화- 동일한 평문 블록은 동일한 암호문으로 암호화됨 안전성- 각 블록이 독립적으로 암/복호화 => 병렬처리 가능- 블록 단위의 패턴이 유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