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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속성
    멀티미디어신호처리 2024. 10. 16. 21:21

    Analog Signal == Continuous-time signal

    Digital Signal == Discrete-time signal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한 것 => 디지털 시그널

    011 010 110 .... => 디지털 바이너리

    네트워크로 전송할 때는 0 1 1 ,, 디지털 펄스

     

    DSP 알고리즘은 10진수로 처리하고 나갈 때 바이너리로 변환시킴

     

    왜 아날로그로 처리를 안하냐

    x(t) = A * sin(2πft + θ)

    A = amplitude

    f = frequency in Hz

    θ = phase

    ....

    정보가 진폭(amplitude)에 담김

    잡음이 섞이면 파형이 우둘투둘....필터를 달아도 완화 정도

    본질적으로 잡음에 약함 => 시그널 퀄리티가 떨어짐

     

    Amplitude

    진폭은 시그널의 세기

    SPL (sound pressure level .. dB)

    SPL (dB) = 20* log(P/P0)

    P는 사운드의 압력, P0는 기준 사운드 압력(상수임)

     

    * 계산

    P가 2P가 되면?

    log2는 대략 0.3 .. 20 * 0.3 = 6

    6dB 증가

     

    만약 압력이 4배 증가 => 12dB 증가

     

    P가 P0면 0dB => 사람 귀로 겨우 들을 수 있는 순간

    dB이 음수 값은 존재 불가

     

    Frequency

    주파수, Hz 단위. 1초에 반복되는 패턴의 수

    타임 도메인 기준, 주파수가 높을 수록 더 빠르게 변하고 더 높은 톤으로 들림

    주기(period)는 주파수의 역수

     

    * tone signal

    싱글 프리퀀시 컴포넌트만을 보유

    삐~소리

    1. 파일럿: 네트워크 상에서 시그널이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송

    2. 음향 장비 음질 평가 시 사용

    음악은 톤 시그널이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주파수음이 하모니를 이룸

     

    Phase

    == 위상 == 타임딜레이

    사인파가 서로 얼마나 어긋나 있는지, 각을 나타냄

     

     

     

    Digital Binary는?

    2.5V로 전송한다고 하면 트래시홀드 적당히 잡고(ex. 1.25V) 넘어가면 바이너리1 아래는 0.. 이런 방식으로 판별 가능 (옛날 방식)

    잡음의 영향을 덜 받으려면 => 볼트 키우면 됨

    마진이 커지면 잡음의 영향을 덜 받을 것

    문제: 무한정 볼트를 키울 수 없음

    포터블 기기는 저전력 기기.. 전력 아껴야 함

     

    어찌 되었든 마진만 충분하면 되고, 0과 1 구분이 중요

    정보가 진폭에 담기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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