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록

UML 개요 본문

소프트웨어공학

UML 개요

라구넹 2024. 10. 20. 21:26

모델과 모델링

 

실체(reality)

시스템(project)

= 모델링 > < 구현 =

모델 (model)

.. 요구사항 모델, 분석 모델, 설계 모델

 

실체(reality) : 실제 개발되어야 하는 시스템

모델(model) : 실체에 대한 표현

모델링(modeling) : 실체로부터 모델을 구축하는 활동

구현 (implementation) : 모델을 바탕으로 실체를 구축하는 활동

 

필요성

시스템이 복잡하니까 모델로 만들어서 간략화하고 함축적으로 표현함


개요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링 (modeling)

- 실질적인 시스템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는 활동

- 요구사항 정의, 분석, 설계를 수행

- 각 활동의 결과물은 시스템의 특정 측면에 대한 모델

 

구현 (implementation)

- 실질적으로 동작하는 스템을 구축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모델링을 위한 언어 .. 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

- 표현된 모델을 바탕으로 구현 활동, 테스트 활동

 

구조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조적인 요소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들의 동적인 행위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 내용 비고
Class Diagrams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표현 논리적 수준
Objects Diagrams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
Package Diagrams 많은 수의 모델 요소들을 패키지를 이용하여 조직화
Component Diagrams 시스템을 구성하는 논리적 컴포넌트 표현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논리적 컴포넌트의 내부를 파트와 연결자로 표현
Deplyment Diagrams 시스템을 구성하는 노드와 통신 경로,
배치되는 물리적 컴포넌트를 표현
물리적 수준

 

행위 다이어그램 내용 비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외부 요소와 기능적 요구사항을 액터와 유스케이스로 표현 시스템의 전반적인 행위
상태 다이어그램 개별 대상의 동적 행위를 상태와 전이로 표현 개별 구성 요소의 행위
활동 다이어그램 개별 대상의 동적 행위를 활동으로 표현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호작용을 구성 요소 간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메시지 전달로 표현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
통신 다이어그램 상호작용을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바탕을 둔 메시지 전달로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여러 상호작용의 관계를 상위 수준에서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의 상태 변화를 시간으로 표현

 

UML의 이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에서 사용 가능함

 

- 요구사항 정의 .. 시스템으로부터 기능적 요구사항 도출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을 구성하는 논리적 구성 요소 도출

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설계 .. 시스템 구성 요소로서 논리적 컴포넌트 정의 및 설계

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구현 및 테스트 .. 앞 단계에서 작성된 모델을 바탕으로 세부적 활동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