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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개요 본문
모델과 모델링
실체(reality)
시스템(project)
= 모델링 > < 구현 =
모델 (model)
.. 요구사항 모델, 분석 모델, 설계 모델
실체(reality) : 실제 개발되어야 하는 시스템
모델(model) : 실체에 대한 표현
모델링(modeling) : 실체로부터 모델을 구축하는 활동
구현 (implementation) : 모델을 바탕으로 실체를 구축하는 활동
필요성
시스템이 복잡하니까 모델로 만들어서 간략화하고 함축적으로 표현함
개요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링 (modeling)
- 실질적인 시스템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는 활동
- 요구사항 정의, 분석, 설계를 수행
- 각 활동의 결과물은 시스템의 특정 측면에 대한 모델
구현 (implementation)
- 실질적으로 동작하는 스템을 구축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모델링을 위한 언어 .. 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
- 표현된 모델을 바탕으로 구현 활동, 테스트 활동
구조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조적인 요소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들의 동적인 행위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 | 내용 | 비고 |
Class Diagrams |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표현 | 논리적 수준 |
Objects Diagrams |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 | |
Package Diagrams | 많은 수의 모델 요소들을 패키지를 이용하여 조직화 | |
Component Diagrams | 시스템을 구성하는 논리적 컴포넌트 표현 | |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 논리적 컴포넌트의 내부를 파트와 연결자로 표현 | |
Deplyment Diagrams | 시스템을 구성하는 노드와 통신 경로, 배치되는 물리적 컴포넌트를 표현 |
물리적 수준 |
행위 다이어그램 | 내용 | 비고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외부 요소와 기능적 요구사항을 액터와 유스케이스로 표현 | 시스템의 전반적인 행위 |
상태 다이어그램 | 개별 대상의 동적 행위를 상태와 전이로 표현 | 개별 구성 요소의 행위 |
활동 다이어그램 | 개별 대상의 동적 행위를 활동으로 표현 |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을 구성 요소 간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메시지 전달로 표현 |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 |
통신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을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바탕을 둔 메시지 전달로 표현 |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여러 상호작용의 관계를 상위 수준에서 표현 | |
타이밍 다이어그램 | 구성 요소의 상태 변화를 시간으로 표현 |
UML의 이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에서 사용 가능함
- 요구사항 정의 .. 시스템으로부터 기능적 요구사항 도출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을 구성하는 논리적 구성 요소 도출
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설계 .. 시스템 구성 요소로서 논리적 컴포넌트 정의 및 설계
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구현 및 테스트 .. 앞 단계에서 작성된 모델을 바탕으로 세부적 활동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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