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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일과 디렉토리
    운영체제 2024. 5. 19. 22:10

    컴퓨터 시스템

    4개의 추상화

    - 프로세스(스레드)

    - 버츄얼 메모리

    - lock

    - 파일

     

    파일은 스토리지(하드디스크 , SSD)에 저장됨

    휘발성 / 비휘발성

    Non-volatility ->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유지 가능

    => 영속성 제공 가능 - 정보를 영구적으로 유지 가능

     

    이슈1: 무결성

    데이터에 결함이 있으면 안됨 (비트 에러 등)

     

    이슈2: Space-efficiency

    껐다 켜도 데이터가 그대로 -> 비효율적으로 쓰면 그대로 비효율적으로 저장됨

    처음부터 잘 관리해야 함

     

    이슈3: 일관성

    슈퍼블록, 비트맵, inode, 데이터블록 등등 --

     

    이슈4: Crash consideration (fault-tolerance)

    고장이 나도 복구가 되어야 함

     

    이슈 5: Access Control

    이슈 6: 보안

     

    이러한 이슈들을 다루는 것이 파일 시스템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 가능

    인터페이스 - 어떻게 접근하느냐

    레이아웃 - 어떻게 생겼느냐 (파일, 디렉토리, inode, FAT, 슈퍼블록 등.. 구조)


    파일

    정의 -> 영속적으로 저장되는 문자열 (바이트)

    각각의 파일은 이름을 가짐 (절대 경로-루트에서 시작, 상대경로-현재 위치부터 시작)

    각각의 파일은 OS 내부적으로 특별한 자료구조로 관리: inode .. PCB와 비슷

     

    디렉토리

    스페셜한 파일 - 계층 구조를 구성

    -> 트리 구조의 파일 계층 구조가 만들어짐

    - 루트 디렉토리 : /로 표시되는 맨 위에 있는 디렉토리

    - 홈 디렉토리 : 로그인에 성공하면 처음 들어가는 디렉토리

    - 워킹 디렉토리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

     

    디렉토리 내용 : <file name, inode>

    파일 이름과 inode의 쌍을 가지고 있음

     

    그 외 다른 것들도 파일로 여겨짐

    디바이스, 파이프, 소켓, 프로세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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