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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파일과 디렉토리 본문
컴퓨터 시스템
4개의 추상화
- 프로세스(스레드)
- 버츄얼 메모리
- lock
- 파일
파일은 스토리지(하드디스크 , SSD)에 저장됨
휘발성 / 비휘발성
Non-volatility ->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유지 가능
=> 영속성 제공 가능 - 정보를 영구적으로 유지 가능
이슈1: 무결성
데이터에 결함이 있으면 안됨 (비트 에러 등)
이슈2: Space-efficiency
껐다 켜도 데이터가 그대로 -> 비효율적으로 쓰면 그대로 비효율적으로 저장됨
처음부터 잘 관리해야 함
이슈3: 일관성
슈퍼블록, 비트맵, inode, 데이터블록 등등 --
이슈4: Crash consideration (fault-tolerance)
고장이 나도 복구가 되어야 함
이슈 5: Access Control
이슈 6: 보안
이러한 이슈들을 다루는 것이 파일 시스템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 가능
인터페이스 - 어떻게 접근하느냐
레이아웃 - 어떻게 생겼느냐 (파일, 디렉토리, inode, FAT, 슈퍼블록 등.. 구조)
파일
정의 -> 영속적으로 저장되는 문자열 (바이트)
각각의 파일은 이름을 가짐 (절대 경로-루트에서 시작, 상대경로-현재 위치부터 시작)
각각의 파일은 OS 내부적으로 특별한 자료구조로 관리: inode .. PCB와 비슷
디렉토리
스페셜한 파일 - 계층 구조를 구성
-> 트리 구조의 파일 계층 구조가 만들어짐
- 루트 디렉토리 : /로 표시되는 맨 위에 있는 디렉토리
- 홈 디렉토리 : 로그인에 성공하면 처음 들어가는 디렉토리
- 워킹 디렉토리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
디렉토리 내용 : <file name, inode>
파일 이름과 inode의 쌍을 가지고 있음
그 외 다른 것들도 파일로 여겨짐
디바이스, 파이프, 소켓, 프로세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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