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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과 디렉토리

라구넹 2024. 5. 19. 22:10

컴퓨터 시스템

4개의 추상화

- 프로세스(스레드)

- 버츄얼 메모리

- lock

- 파일

 

파일은 스토리지(하드디스크 , SSD)에 저장됨

휘발성 / 비휘발성

Non-volatility ->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유지 가능

=> 영속성 제공 가능 - 정보를 영구적으로 유지 가능

 

이슈1: 무결성

데이터에 결함이 있으면 안됨 (비트 에러 등)

 

이슈2: Space-efficiency

껐다 켜도 데이터가 그대로 -> 비효율적으로 쓰면 그대로 비효율적으로 저장됨

처음부터 잘 관리해야 함

 

이슈3: 일관성

슈퍼블록, 비트맵, inode, 데이터블록 등등 --

 

이슈4: Crash consideration (fault-tolerance)

고장이 나도 복구가 되어야 함

 

이슈 5: Access Control

이슈 6: 보안

 

이러한 이슈들을 다루는 것이 파일 시스템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 가능

인터페이스 - 어떻게 접근하느냐

레이아웃 - 어떻게 생겼느냐 (파일, 디렉토리, inode, FAT, 슈퍼블록 등.. 구조)


파일

정의 -> 영속적으로 저장되는 문자열 (바이트)

각각의 파일은 이름을 가짐 (절대 경로-루트에서 시작, 상대경로-현재 위치부터 시작)

각각의 파일은 OS 내부적으로 특별한 자료구조로 관리: inode .. PCB와 비슷

 

디렉토리

스페셜한 파일 - 계층 구조를 구성

-> 트리 구조의 파일 계층 구조가 만들어짐

- 루트 디렉토리 : /로 표시되는 맨 위에 있는 디렉토리

- 홈 디렉토리 : 로그인에 성공하면 처음 들어가는 디렉토리

- 워킹 디렉토리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

 

디렉토리 내용 : <file name, inode>

파일 이름과 inode의 쌍을 가지고 있음

 

그 외 다른 것들도 파일로 여겨짐

디바이스, 파이프, 소켓, 프로세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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