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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유스케이스의 조직화

라구넹 2024. 10. 26. 16:34

유스케이스 모델의 조직화

- 많은 수의 액터와 유스케이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렘으로 표현 필요

- 수십개의 유스케이스를 하나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것은 비효율적

=> 패키지를 사용하여 많은 수의 모델 요소를 체계적 관리

 

조직화된 유스케이스 모델

- 구조화된 유스케이스 모델을 유사성에 따라 적절히 패키징

- 조직화된 유스케이스 모델은 이후 개발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 기준으로 사용

- 하나의 유스케이스 패키지는 적절한 개수의 유스케이스를 포함하며 유사한 특성 표현

- 유스케이스 모델의 크기, 유사성 등 고려

 

패키지는 다수의 모델 요소를 그룹화하는 수단

- 폴더를 이용해 많은 파일을 관리하는 것과 동일

- 동일한 이름을 가진 클래스가 서로 다른 패키지에 존재 가능

 

성격이 다른 유스케이스는 다른 패키지에 배치

 

유스케이스 패키지는 프로젝트 관리 단위

- 개발자/팀 간의 의사소통은 비용과 소프트웨어 품질  측면에서 부정적

- 일반적으로 하나의 유스케이스 패키지를 여러 개발자/팀에 할당하지 않음

-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위한 유스케이스들은 하나의 패키지에 배치

- 하나의 패키지에 7+-2가 적정


검토 기준

유스케이스
패키지 구조도
패키지 이름만으로 내부의 패키지/유스케이들의 기능을 추측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의 유스케이스 패키지의 유스케이스들은 유사한 기능을 나타내야 한다
성격이 다른 유스케이스는 다른 패키지에 배치한다
유스케이스
패키지 개요
패키지 구조도의 각 패키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패키지를 구성하는 하위 패키지/유스케이스의 기능이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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