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ret2libc
- 유니티
- AINCAA
- RBAC
- MAC
- DSP
- Unity #Indie Game
- dirty cow
- 운영체제
- 언리얼엔진
- sampling theory
- 메카님
- TSet
- Security
- CTF
- linear difference equation
- STCF
- DP
- 게임개발
- Race condition
- Rr
- 게임 개발
- MLFQ
- 유스케이스
- Double free
- stride
- 배경 그림
- frequency-domain spectrum analysis
- dtft
- pdlc
Archives
- Today
- Total
다양한 기록
P2P 아키텍처 File Distribution 본문
임의의 엔드 시스템이 직접 소통
피어는 간헐적으로 연결되고 IP가 바뀜
클라이언트 / 서버 아키텍처의 파일 분배 시간
서버의 업로드 속도 Us
파일 크기 F, 클라이언트 수 N
클라이언트들의 파일 다운로드 속도 중 최소 Dmin
클라이언트-서버 간 파일 전송 시간 >= max{ NF/Us, F/Dmin }
P2P 파일 분배 시간
NF/(업로드 속도 총합): P2P는 여러 피어에서 파일을 받을 수 있어서 평균내기
P2P 파일 전송 시간 >= max{ F/Us, F/Dmin, NF/(업로드 속도 총합) }
P2P의 장점: 클라이언트의 수가 늘어도 감당이 가능. 확장성이 좋다
BitTorrent
파일을 256키로바이트 단위로 청크로 분리
트래커 / 토렌트
트래커는 관리자, 토렌트는 청크를 교환하는 피어 그룹
피어가 처음 토렌트에 들어온 경우
- 청크 없음, 시간이 지나며 피어로부터 받아 축적될 것
- 트래커가 피어를 묶어서 등록해줌
문제: Churn. 받기만 하고 주기는 싫어하는 피어
해결책
1. 가장 귀한 청크부터 받음
2. 나한테 많이 주는 피어한테 우선적으로 줌
다시 문제: 처음 온 피어는 소외 -> P2P의 장점, 취지가 희미해짐
-> 트래커의 관리가 필요
받지 못하는 피어는 질식 상태(choke)
10초마다 탑 4 피어 밸류 재평가,
30초마다 랜덤으로 다른 피어를 고르고 통신이 잘 되면 그 피어가 새로 탑 4가 될 수도 있을 것 (optimistically unchoke)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TP (0) | 2024.04.08 |
---|---|
비디오 스트리밍과 CDNs (0) | 2024.04.08 |
DNS (0) | 2024.04.07 |
SMTP, MIME (0) | 2024.04.06 |
쿠키, 웹 캐시(프록시) (0) | 202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