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attribute
- animation
- gameplay tag
- photon fusion2
- 보안
- ability task
- CTF
- 언리얼엔진
- rpc
- 게임 개발
- Unreal Engine
- UI
- gameplay ability system
- MAC
- listen server
- nanite
- local prediction
- Aegis
- 게임개발
- 유니티
- gameplay effect
- unity
- os
- network object pooling
- gas
- Replication
- map design
- stride
- Multiplay
- 언리얼 엔진
Archives
- Today
- Total
Replicated
비밀키(대칭키) 암호 - Symmetric Key Cryptography 본문
대표적인 대칭키 알고리즘
- DES(Data Encription Standard), 3DES
-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 128, 192, 256 키 길이
- ARIA - 128, 192, 256, SEED - 128 - 국산 알고리즘
- PRESENT, CLEFIA, SIMON, SPECK - 경량 알고리즘
- LEA(Lightweight Encryption Algorithm), HIGHT(HIGH security and light weight) - 국산 경량 알고리즘
- RC4(Rivest Cipher 4), ChaCha20 -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
대칭키 암호 시스템 장단점 (vs. 공개키 암호 시스템)
장점
- 빠름
- 상대적으로 적은 리소스 사용
- 양자 컴퓨터 공격에 상대적 안전
- IoT, 임베디드 적합
단점
- 키 관리 및 공유 어려움
- N명의 참여자 간 통신 -> 키 N(N-1)/2
- 안전한 키 분배 및 관리 메커니즘 필요
- 확장성(Scalability) 제한
- 누가 암호문을 생성했는지 확인 불가 (부인 방지 기능 X)
'소프트웨어 보안개발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Hybrid Cryptography (0) | 2025.04.19 |
---|---|
공개키(비대칭키) 암호 - Public Key Cryptography (0) | 2025.04.19 |
블록 암호와 패딩, 운영 모드 (0) | 2025.04.19 |
암호 - 난수, 비밀키, 공개키, 블록, 스트림 (0) | 2025.04.18 |
CIA, 망분리 (0) | 2025.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