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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

라구넹 2024. 4. 8. 21:20

User Datagram Protocol

기본만 제공

best effort - 노력은 하는데 결과가 완벽할지는 모른다

- lost

- 순서 안정해짐

 

connectionless

송신자와 수신자 간 핸드셰이킹 없음, 각 세그먼트는 독립적으로 다루어짐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DNS, SNMP..

 

UDP의 단점의 해결책은?

응용프로그램에서 필요하면 알아서 해라

 

특징

- 비연결형 (Connectionless) : TCP는 데이터 전송 전 연결 설정

- 비상태정보 (Non-state) : TCP 종단 시스템에서는 각각의 연결에 대한 상태 정보를 유지

- 비정규적인 송신률 (Unregulated Send Rate) : 일부 패킷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인 최소 전송률을 요구하는 실시간 영상 서비스에 적합

- 최선형 서비스 (Best Effort Service) : 수신확인 및 재전송 기능 없음

 

Source Port # Dest Port #
Length Checksum



Application data
(Payload)



총 헤더 길이 64비트, 포트 번호 16비트 두 개

Length -> UDP 세그먼트 길이 (헤더 포함)

 

Checksum

전송 과정에 발생하는 에러 탐지용

헤더와 페이로드를 16비트로 쪼개서 다 더하고, 넘치는 값을 다시 더하기

그리고 1의 보수를 취하면 체크섬

받는쪽은 체크섬 재계산하고 일치하면 에러 없다고 판단

 

** 완벽하진 않음. 자릿수 같은 곳에서 0이랑 1 자리가 바뀌면 탐지 안됨

 

*패킷*

전송 계층 : 세그먼트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그램

링크 계층 : 프레임

 

캡슐화와 역캡슐화

위 계층에서 내려오면서 캡슐화되고,

다시 올라가면서 역캡슐화

 

** UDP 응용

- 단순 요청-응답 통신, 흐름 제어 및 오류 제어가 필요 없는 프로세스

- 프로세스에 흐름 제어와 오류제어가 있는 프로세스

- 멀티캐스팅 (1:m.. 1:1은 unicast)

- SNMP같은 관리 프로세스

- RIP같은 경로 갱신 프로토콜 (라우터 끼리 통신)

- 수신된 메시지 단편 간 지연이 동일한 실시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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