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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DP
    네트워크 2024. 4. 8. 21:20

    User Datagram Protocol

    기본만 제공

    best effort - 노력은 하는데 결과가 완벽할지는 모른다

    - lost

    - 순서 안정해짐

     

    connectionless

    송신자와 수신자 간 핸드셰이킹 없음, 각 세그먼트는 독립적으로 다루어짐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DNS, SNMP..

     

    UDP의 단점의 해결책은?

    응용프로그램에서 필요하면 알아서 해라

     

    특징

    - 비연결형 (Connectionless) : TCP는 데이터 전송 전 연결 설정

    - 비상태정보 (Non-state) : TCP 종단 시스템에서는 각각의 연결에 대한 상태 정보를 유지

    - 비정규적인 송신률 (Unregulated Send Rate) : 일부 패킷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인 최소 전송률을 요구하는 실시간 영상 서비스에 적합

    - 최선형 서비스 (Best Effort Service) : 수신확인 및 재전송 기능 없음

     

    Source Port # Dest Port #
    Length Checksum



    Application data
    (Payload)



    총 헤더 길이 64비트, 포트 번호 16비트 두 개

    Length -> UDP 세그먼트 길이 (헤더 포함)

     

    Checksum

    전송 과정에 발생하는 에러 탐지용

    헤더와 페이로드를 16비트로 쪼개서 다 더하고, 넘치는 값을 다시 더하기

    그리고 1의 보수를 취하면 체크섬

    받는쪽은 체크섬 재계산하고 일치하면 에러 없다고 판단

     

    ** 완벽하진 않음. 자릿수 같은 곳에서 0이랑 1 자리가 바뀌면 탐지 안됨

     

    *패킷*

    전송 계층 : 세그먼트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그램

    링크 계층 : 프레임

     

    캡슐화와 역캡슐화

    위 계층에서 내려오면서 캡슐화되고,

    다시 올라가면서 역캡슐화

     

    ** UDP 응용

    - 단순 요청-응답 통신, 흐름 제어 및 오류 제어가 필요 없는 프로세스

    - 프로세스에 흐름 제어와 오류제어가 있는 프로세스

    - 멀티캐스팅 (1:m.. 1:1은 unicast)

    - SNMP같은 관리 프로세스

    - RIP같은 경로 갱신 프로토콜 (라우터 끼리 통신)

    - 수신된 메시지 단편 간 지연이 동일한 실시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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