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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Digital Signal Processing의 정의 본문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의 정의
- 컴퓨터나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신호의 품질을 높이거나 목적에 따라 수정하기 위해서
아날로그 시그널을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처리
* DSP의 두가지 의미
1. Digital Signal Processing
2. Digital Signal Processor (마이크로 프로세서라 불리는 전용 하드웨어)
아날로그 시그널 -> A/D - (digital signal) > Computer or DSP - (digital signal) > D/A -> 아날로그 시그널
A/D : Analog to digital converter .. ADC
D/A : Digital to analog converter .. DAC
프로세서는 어디에 쓰이는가?
컴퓨터, DSLR 카메라, 로봇 청소기,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폰 같은 경우 CDMA 인크립션, 노이즈 캔슬링을 위해 디지털화 함
* 전달이 될 때는 전파 형태로 가는데 이건 아날로그.. 이건 근데 모듈레이션(변조)라고 함
변환하는게 아니라 아날로그 전파에 디지털 신호를 실어서 보내는 것
합성 (인위적으로 만들어내기)
아날로그 - FM / 디지털 - 웨이브테이블
에코와 잔향을 이용
반향(echo): 소리가 첫번째로 반사되어 오는 것
잔향(reverberation): 반사되어 오는 모든 소리
잔향을 어떻게 변형시키느냐에 따라 동굴, 콘서트홀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음
공간의 특성이 달라지면 반향과 잔향의 패턴이 달라지기 때문
녹음
1. 마이크로폰에서는 파동의 크기에 따라 신호를 만들어냄 (진동판)
2. 진동판을 이용해서 만들어내도 신호의 크기는 작음 => 증폭기 사용
컴팩트 디스크 포맷 (CD)
데이터 레이트가 1.4Mbps.. 초당 1.4Mbps는 처리해야 아날로그 음질을 유지 가능
문제는 데이터 용량.. 3분짜리 디지털 음악의 경우 1.4Mpbs * 60s * 3m => 총 252 메가비트 사용 (대략 30메가바이트)
지금은 조금 괜찮을지 몰라도 예전엔 엄청난 크기.. MPEG1 레이어3 .. MP3가 만들어짐
=> 128Kbps (압축률 약 1/12)
Lossy Compression
손실압축
압축, 복원 과정에서 손실 있는데 귀가 좋으면 느낌
보통 어디서 손실이 나는가? .. 보통 저주파에 에너지가 몰림 => 고주파 잘라냄
무손실 코덱
FLAC
압축률 2~3 : 1
압축률은 굉장히 낮은데 무손실
AAC
압축 알고리즘의 일종, MP3 이후 90년대 후반
HMM
과거 음성 인식 모델
문제: 잡음에 취약
구글에서 잡음 영향을 획기적으로 줄임 (AI 트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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