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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 외적 본문
두 벡터 a, b의 외적 -> 3차원 공간에서 정의되며 벡터를 반환함
n: a, b에 수직인 단위 벡터 (오른손 법칙)
θ: 두 벡터 사이의 각도
a = (a1, a2, a3), b = (b1, b2, b3)라 하면
3x3 행렬식(determinant) 계산
* i, j, k는 단위벡터
기하학적 의미
- 결과 벡터는 a, b 둘 다에 수직
- 외적의 크기 -> a, b가 만드는 평행 사변형의 넓이
기하학적 해석
- 외적 벡터 -> a, b로 형성된 평면에 수직한 방향
- 외적의 방향은 오른손 법칙을 따름
* 오른손의 법칙
외적은 단순 크기가 아닌 방향성이 있는 벡터를 만들어야 함
a, b가 만드는 평면에 수직이면서 a->b의 회전 방향을 따르는 방향이어야 함
엄지, 검지, 중지를 각각 직각이 되도록 하고
검지: a 방향으로 뻗기
중지: b 방향으로 뻗기
=> 엄지 방향은 a x b의 방향이 됨
* 순서 바뀌면 방향 반대
* 주의
a와 b가 나란한 경우 a x b = 0
=> 외적은 0벡터가 되어 방향이 정의되지 않음 (모든 벡터에 수직이긴 한데 무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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