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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ing Economy and Subscription Economy 본문
공유 경제
소유하는 대신 서로 물건을 빌리고 빌려주는 개념을 인식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
공유 경제는 유형 및 무형의 자원을 포함하며 거래 유형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넓게 분류 가능
1. 공유
2. 물물교환
3. 협력적 커뮤니티 :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사용자 간 협력을 통해 유형 및 무형의 자원을 다룸. AirBnB, Wizdom..
공유 경제는 사용자, 중개자, 그리고 사회 전체에 이익을 주는 윈-윈 구조를 목표로 함
거래 당사자 뿐만 아니라 거래 자체도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 가능
구독 경제
배경: 경제를 움직이는 주요 축은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전환
정의와 범위
공급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한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유통 서비스
모델 및 유형
- 무제한형(넷플릭스 모델)
- 정기 배송형
- 대여형 (정수기 모델)
구독 경제의 효과
소비자의 관점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구매 관리자가 소비자를 대신해 우수한 제품을 선택, 제공
=> 제품 선택에 드는 시간 절약
공급자의 관점에서 제품 홍보 효과를 충분히 누리고 사용자들의 요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
원칙
IoT 센싱 => 클라우드 (전송 시 네트워크 기술 필요) => 빅데이터
=> 서비스를 해주기 위해 AI 활용 => O2O .. 개인 맞춤형 서비스
=> 주변 환경으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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