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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디자인

라구넹 2024. 10. 19. 16:01

플랫폼의 개념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여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창출하는 것이 기본 원리

 

본질에 초점을 맞추기

- 우리 플랫폼은 왜 존재하는가?

- 우리 플랫폼이 없자면 사용자는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 ...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본질이자 킬러 컨텐츠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이들이 서로 가치(정보, 상품/서비스, 통화)를 교환

- 정보의 교환은 무조건 용이하게

- 상품, 서비스(가치단위) 교환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 관심, 명성, 영향력, 평판도 교환 가능하게


전략의 핵심: Come and Stay

1. 플랫폼 마당: 좋은 플랫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협력하며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2. 네트워크 효과

3. 플랫폼 지휘자 역할 : 기업간 상생/공유

4. 플랫폼 주위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많을수록 활성화 -> 생태계 진화

5. 열린 플랫폼과 열린 생태계 : 지속적인 외부성 효과를 키우고 성장

6. 킬러 컨텐츠 QCDRT (Quality, Cost, Delivery, Reliability, Technology)

7. 영성과 소통 : 통합적이고 영성적인 접근과 소통

8. 경계와 존중 : 핵심 기술은 보호, 인터페이스 기술은 공유, 파트너 영역 침범 금지

9. 중개자 역할 : 생태계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및 그에 따른 갈등 조정

10. 뜻밖의 재미 (Serendipity)


SPICE 모델 + CPNT/D

S : Society

P : Partener

I  : Investor

C : Customer

E : Employee

 

C : Contents

P : Platform

N: Network

T : Terminal

/

D : Device


핵심 상호작용 (Core Interaction)

- 핵심 상호작용은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활동

- 플랫폼 설계 시 가장 먼저 무엇을 핵심 상호작용으로 삼을지 결정

=> 참여자 + 가치 단위 + 필터(SW 도구)

 

우수한 플랫폼은 가치 단위에 집중

- 누가 가치 단위를 만드는지?

- 어떻게 만들어서 플랫폼에 통합할 것인지?

- 중요한 가치 단위를 분별하는 기준 정의?


참여자

- 역할, 범위를 명확하게 파악

-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

 

가치 단위는 핵심 상호작용에서 나옴

- 상호 작용의 시작은 정보의 교환

 

필터는 가치 단위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필수 요소

- 플랫폼이 사용하는 알고리즘 형태의 SW 기반 도구

- 가치 단위 교환/관리/차단


플랫폼 디자인의 3대 기능

1. 끌어오기 (Pull)

- 무엇을 가져올 것인가, 그리고 어디로 생산자/소비자를 데려올 것인가?

- 플랫폼 사용자를 유지하기 -> 페이스북의 친구 추천 장려 (새로운 사용자)

- 피드백 루프 : 사용자의 활동을 확장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가치를 창출하고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향상

- 싱글 유저 피드백 루프 : 사용자의 활동/관심/선호도를 분석 -> 추천

- 멀티 유저 피드백 루프 : 생산자-소비자의 활동 선순환 구조 (예: 뉴스 피드)

- 유형 및 무형의 통화 가치

 

2. 촉진하기 (Facilitate)

- 플랫폼은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 설계 원칙

- 생산자는 플랫폼에서 가치 있는 상품/서비스를 최대한 쉽게 교환할 수 있게 만듦

 

3. 매칭하기 (Match)

- 적절하게 매칭 :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거래될 수 있도록 보장

- 명확한 데이터 수집/획득 전략 및 매칭에 필요한 방법 수립


플랫폼의 세 가지 성공 요소

1. 킬러 앱 (Killer Application)

2. 네트워크 이펙트

3. 로얄티 (Loyalty .. 충성도)


디자인 원칙

1. 단대단 (End-to-End)

- 핵심은 아니지만 특정 사용자에게 중요한 활동은 네트워크의 중심부가 아닌 종단에 위치해야 함

- 응용 프로그램에 특화된 기능은 플랫폼 맨 앞에 위치.. ONLY 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기능들만 핵심 플랫폼에 위치

- 실행 속도와 효율화

 

2. 모듈화 (Modularity)

- 복잡한 제품과 프로세스를 효율적 구축하는 전략 (독립적 설계이나 기능은 통합됨)

- 명확한 목적성/방향성 (비용절감, 다양한 제품 개발 ..)

- 내외부 환경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듈화 및 표준 설정

 

3. 재설계 (Re-Architecturing)

- 시스템을 모듈화 구조로 완전히 변경


성공적인 플랫폼

- 핵심 상호작용 위에 새로운 상호작용을 추가

- 기존 사용자들 사이에 교환되는 가치 단위 변경

- 새로운 범주의 사용자를 끌어들인다

- 새로운 유형의 가치 단위 교환

- 새로운 범주를 위해 기존 그룹의 회원을 분류, 정리


플랫폼의 이익, 수익

1. 거래 수수료 부과

2. 접근성 강화에 대한 대가로 사용자들에게 요금 부과

3. 서드 파티 생산자에게 플랫폼 커뮤니티 접근 대가로 요금 부과

4. 큐레이션 강화에 대한 대가로 서비스 사용료 부과

 

유의할 점

1. 가능하면 사용자가 이전에 무료로 누렸던 가치에 요금을 부과하지 마라

2.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느꼈던 가치에 대한 접근성을 약화시키지 마라

3.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할 때 이러한 변화를 정당화할 수 있는 새롭고 추가적인 가치 창출에 집중하라

4. 처음부터 플랫폼을 설계할 때 잠재적인 수익 창출 전략을 고려하라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3 스텝

1. 전략 (Strategy)

지향해야 할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그리는 것

 

2. 작전 (Operation)

-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개별 프로젝트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만듦

 

3. 전술 (Tactics)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서 IT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