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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cal prediction
- Aegis
- Unreal Engine
- CTF
- gameplay effect
- nanite
- photon fusio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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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
- 게임개발
- Multiplay
- gameplay t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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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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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licated
정보 보안 개념 본문
보안이란?
- 공격자 또는 정당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자산을 지키는 행위
물리 보안 -> 물리적 자산을 보안
정보 보안 -> 정보 자산을 보호
보안 소프트웨어: 보안의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보안: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지
Data vs Information
Data
- 가공되지 않은 단순한 사실이나 값의 집합
- 의미를 도출하기 전의 자료
Information
- 데이터를 가공하여 의미와 가치가 부여된 값
-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형태의 값
정보 자산
- 생명주기에 따라 관리, 일정 기준과 원칙 필요
- 자산의 조사 및 식별 => 자산의 분류 및 등록 => 자산의 가치 평가 => 자산의 변경 관리 => 자산의 관리 정책 수립 => .. 반복
- 어떤 자산을 지켜야 하는지 식별하는게 제일 먼저
정보 자산 분류 기준
- 중요도 기준 분류
- 자산이 조직의 업무와 운영에 미치는 중요도 기준으로 분류
- 기밀성 기준 분류
- 정보 노출 시 조직에 미치는 영향(손해) 기준으로 분류
- 유형별 분류
- 자산의 물리적, 논리적 형태에 따라 분류
- 법적/규제 요구사항 기준 분류
- 적용되는 법적, 규제적 의무사항 정도에 따른 분류
- 위험 노출도 기준
- 외부 위협에 노출되는 정도에 따른 분류
- 복구 우선순위 기준
- 재해 또는 사고 발생 시 복구 시급성에 따른 분류
이 중에서 투자라 여겨지는게 법적/규제 요구사항 뿐
나머지는 그냥 돈 드는 거라 인식됨
정보 보안 비용
- 완벽한 보안 없음, 상황과 목적에 맞는 최적의 보안 수준 설정 필요
경제학적 관점
- 공격 비용: 공격에 성공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
- 정보 가치: 정보를 획득했을 때의 획득 가치
- 보안 비용: 정보 보안에 투입되는 비용
공격 비용 > 정보 가치 > 보안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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