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록

인터넷의 역사 본문

네트워크

인터넷의 역사

라구넹 2024. 3. 16. 16:03
  인터넷의 시작은 1960대 초에서 시작됩니다. 이때는 회신 교환 방식을 이용하는 전화망이 곧 네트워크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발전하며 사용자들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는 당연 했을 것이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여러 기술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패킷 교환 방식의 등장

  사용자들의 트래픽은 항상 일정하지 않기에, 회선 교환 방식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고, 그에 따라 레너드 클라인록이 제시했던 큐잉 이론을 이용한 패킷 교환의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1964년 랜드 연구소의 폴 바란이 군사 네트워크에 이용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알파넷의 등장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알파(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에서 알파넷의 계획이 발표되었고, 첫번째 패킷 교환 컴퓨터 네트워크이자, 현재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타입, 직계조상이 되었습니다. 이 인터넷의 프로토타입은 1969년 말 4개의 노드로 구성되었고, 몇 개의 대학 및 연구소가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1972년, 알파넷은 15개의 노드로 성장하고 일반인들에게 소개되었습니다. 종단시스템 간, 즉 호스트 간의 프로토콜 NCP가 완성되었습니다.

  TCP/IP 프로토콜의 등장

  알파넷은 폐쇄적이었습니다. 알파넷의 다른 호스트와 통신하기 위해선 알파넷의 IMP( Interface Message Processor, 접속 신호 처리장치, 알파넷 상호 연결을 위해 사용된 패킷 교환 노드 ) 에 접속해야 했고, 이 밖에 알로하넷, 텔레넷 등 여러 네트워크들이 생겨났습니다. 네트워크가 늘어나면 당연히 연결하는 방식이 만들어질 필요가 있었고 인터네팅(Internetting) 용어가 등장합니다. 결국 이를 위해 TCP가 등장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TCP"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이 실질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어느 장치의 어느 프로세스로 도달해야 할지를 알아야 명확히 통신을 할 수 있으니 인터넷 발달에 매우 핵심적인 시간이었습니다.

  단, 처음의 TCP는 지금의 IP가 수행하는 전달 기능까지 수행해서 지금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흐름 제어가 없는 서비스, 예를 들어 UDP와 같은 프로토콜 서비스 또한 필요성이 있기에 TCP와 IP를 분리하고, 이 시기에 TCP, UDP, IP의 개념이 확립되었습니다.

  1970년대 말 200개의 호스트가 알파넷에 연결되고, 1980년대 말 공중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의 수가 10만개에 달했습니다. 1983년엔 NCP를 TCP/IP로 완전히 교체하였고,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도메인 이름을 IP주소와 연결시켜주는 DNS가 등장하여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월드 와이드 웹

  팀 버너스리는 인터넷을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해 주는 월드 와이드 웹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는 하이퍼텍스트 문서 공유법에 대해 정의한 것이며, HTTP, HTML과 같은 기술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HTTP의 경우 보안 문제로 인해 후에 HTTPS 방식으로 변화합니다.

  현재

  무선 접속 방식의 발전으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고, 자동차나 집 등 수많은 곳까지 인터넷에 연결하려는 시도가 있고 실제로 적용이 된 부분이 많습니다. 단, 네트워크에 연결이 된다는 것은 보안 취약점이 늘어난다는 것과 같기 때문에 보안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C  (0) 2024.03.16
C/S 아키텍처, P2P 아키텍처  (0) 2024.03.16
클라우드 컴퓨팅  (0) 2024.03.16
웹 애플리케이션 언어  (0) 2024.03.16
OSI 7계층  (0) 2024.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