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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속성 본문
Analog Signal == Continuous-time signal
Digital Signal == Discrete-time signal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한 것 => 디지털 시그널
011 010 110 .... => 디지털 바이너리
네트워크로 전송할 때는 0 1 1 ,, 디지털 펄스
DSP 알고리즘은 10진수로 처리하고 나갈 때 바이너리로 변환시킴
왜 아날로그로 처리를 안하냐
x(t) = A * sin(2πft + θ)
A = amplitude
f = frequency in Hz
θ = phase
....
정보가 진폭(amplitude)에 담김
잡음이 섞이면 파형이 우둘투둘....필터를 달아도 완화 정도
본질적으로 잡음에 약함 => 시그널 퀄리티가 떨어짐
Amplitude
진폭은 시그널의 세기
SPL (sound pressure level .. dB)
SPL (dB) = 20* log(P/P0)
P는 사운드의 압력, P0는 기준 사운드 압력(상수임)
* 계산
P가 2P가 되면?
log2는 대략 0.3 .. 20 * 0.3 = 6
6dB 증가
만약 압력이 4배 증가 => 12dB 증가
P가 P0면 0dB => 사람 귀로 겨우 들을 수 있는 순간
dB이 음수 값은 존재 불가
Frequency
주파수, Hz 단위. 1초에 반복되는 패턴의 수
타임 도메인 기준, 주파수가 높을 수록 더 빠르게 변하고 더 높은 톤으로 들림
주기(period)는 주파수의 역수
* tone signal
싱글 프리퀀시 컴포넌트만을 보유
삐~소리
1. 파일럿: 네트워크 상에서 시그널이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송
2. 음향 장비 음질 평가 시 사용
음악은 톤 시그널이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주파수음이 하모니를 이룸
Phase
== 위상 == 타임딜레이
사인파가 서로 얼마나 어긋나 있는지, 각을 나타냄
Digital Binary는?
2.5V로 전송한다고 하면 트래시홀드 적당히 잡고(ex. 1.25V) 넘어가면 바이너리1 아래는 0.. 이런 방식으로 판별 가능 (옛날 방식)
잡음의 영향을 덜 받으려면 => 볼트 키우면 됨
마진이 커지면 잡음의 영향을 덜 받을 것
문제: 무한정 볼트를 키울 수 없음
포터블 기기는 저전력 기기.. 전력 아껴야 함
어찌 되었든 마진만 충분하면 되고, 0과 1 구분이 중요
정보가 진폭에 담기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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