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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신호처리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속성

라구넹 2024. 10. 16. 21:21

Analog Signal == Continuous-time signal

Digital Signal == Discrete-time signal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한 것 => 디지털 시그널

011 010 110 .... => 디지털 바이너리

네트워크로 전송할 때는 0 1 1 ,, 디지털 펄스

 

DSP 알고리즘은 10진수로 처리하고 나갈 때 바이너리로 변환시킴

 

왜 아날로그로 처리를 안하냐

x(t) = A * sin(2πft + θ)

A = amplitude

f = frequency in Hz

θ = phase

....

정보가 진폭(amplitude)에 담김

잡음이 섞이면 파형이 우둘투둘....필터를 달아도 완화 정도

본질적으로 잡음에 약함 => 시그널 퀄리티가 떨어짐

 

Amplitude

진폭은 시그널의 세기

SPL (sound pressure level .. dB)

SPL (dB) = 20* log(P/P0)

P는 사운드의 압력, P0는 기준 사운드 압력(상수임)

 

* 계산

P가 2P가 되면?

log2는 대략 0.3 .. 20 * 0.3 = 6

6dB 증가

 

만약 압력이 4배 증가 => 12dB 증가

 

P가 P0면 0dB => 사람 귀로 겨우 들을 수 있는 순간

dB이 음수 값은 존재 불가

 

Frequency

주파수, Hz 단위. 1초에 반복되는 패턴의 수

타임 도메인 기준, 주파수가 높을 수록 더 빠르게 변하고 더 높은 톤으로 들림

주기(period)는 주파수의 역수

 

* tone signal

싱글 프리퀀시 컴포넌트만을 보유

삐~소리

1. 파일럿: 네트워크 상에서 시그널이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송

2. 음향 장비 음질 평가 시 사용

음악은 톤 시그널이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주파수음이 하모니를 이룸

 

Phase

== 위상 == 타임딜레이

사인파가 서로 얼마나 어긋나 있는지, 각을 나타냄

 

 

 

Digital Binary는?

2.5V로 전송한다고 하면 트래시홀드 적당히 잡고(ex. 1.25V) 넘어가면 바이너리1 아래는 0.. 이런 방식으로 판별 가능 (옛날 방식)

잡음의 영향을 덜 받으려면 => 볼트 키우면 됨

마진이 커지면 잡음의 영향을 덜 받을 것

문제: 무한정 볼트를 키울 수 없음

포터블 기기는 저전력 기기.. 전력 아껴야 함

 

어찌 되었든 마진만 충분하면 되고, 0과 1 구분이 중요

정보가 진폭에 담기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