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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
- OSI 7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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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소프트웨어 특성, 역사, 분류 본문
소프트웨어 특성
- 안보임
- 제조되는 것이 아닌 엔지니어링 됨
- 낡지 않음
- 테스트 가능
- 적합성, 변경 가능성
- 복제 가능
- 애플리케이션 신뢰성
- 오해받기 쉬움 .. => myth of software
1950s ~ mid 1960s (The early years)
- 배치 접근, 커스텀 SW
1960s mid ~ 1970s mid (The Second era)
- 멀티 유저, 리얼 타임, 데이터베이스, 프로덕트 SW
1970s mid ~ 1980s late (The third era)
- 분산 시스템, 임베디드 "Intelligence"
- 값싼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작
1980s late ~ 2000s (The fourth era)
- 성능 좋은 데스크탑, 객체지향 기술
- 예측 시스템, 인공 뉴럴 네트워크
- 병렬 컴퓨팅, 네트워크 컴퓨터
2001 ~ Present (The 5th era)
- 유무선 인터넷
- Component Based Development, SOA
- Cloud computing
- Big data - AI - IoT
옛날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비율을 따지면 하드웨어의 비중이 훨씬 높았음
그런데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보다 유지 보수 비용이 굉장히 큼
소프트웨어 분류
기능적 분류
- 응용 SW
- 시스템 SW
- 임베디드 SW
개발 과정에 따른 분류
- 프로토타입
- 프로덕트
- 패키지
하드웨어 환경에 따른 분류
- 분산 시스템 SW
- PC & 워크스테이션
- 모바일 SW
소프트웨어 분류
- 시스템 소프트웨어
-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 엔지니어링/과학 소프트웨어
- 리얼타임 소프트웨어
- 웹 어플리케이션
- AI 소프트웨어
- 유비쿼터스
1) 시스템 소프트웨어
- 다른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기 위해 작성된 프로그램 집합
- 일부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복잡하지만 결정적인 작업을 처리 (컴파일러, 에디터, 유틸리티)
- 다른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불확정적인 데이터를 처리 (운영체제, 드라이버, 네트워크 모듈)
- C, C++
2)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 비즈니스에 도움됨
- 데이터베이스 사용
-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웹 기반 시스템, 모바일 기반 시스템
- Java, C, C++
3) 리얼 타임 소프트웨어
- 실제 세계의 사건들을 모니터링, 분석, 제어하는 프로그램임
-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시간 제한 내에 응답해야 함
- 하드 실시간 시스템, 소프트 실시간 시스템
- C, C++
* 온라인 vs 배치
온라인 SW: 데이터를 유저와 상호작용하면서 처리
배치 SW: 요청을 한꺼번에 처리
리얼 타임은 타임 리미트가 중요
소프트 RT -> 못해도 금전적, 인적 피해가 적음
하드 RT -> 시간제한 못지키면 피해가 큼
4) 엔지니어링, 과학 SW
- 많은 수치 데이터 처리해야 함
- Fortran, C, C++, R
5) Embedded SW
- 롬에 상주하며 프로덕트와 시스템 제어
- 굉장히 제한적이고 중요한 기능 수행
6) AI SW
- 인간과 같은 지능적인 기능 수행
7) 엔테테인먼트 SW
- 게임 소프트웨어
SW 역할의 증대
시간이 지날수록 전투기 같은 곳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커지는 중
미국에서는 IT제조업과 소프트웨어업의 부가 가치가 큼
한국에서도 비중이 커지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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