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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록
Agile Process - Kanban, Lean 본문
Agile Process
Plan-driven 방식이 아닌 상황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하여
가급적 불필요한 문서 작업 등의 요소를 제거하고 빠르게 고객에게 코드를 제공하고자 하는 개발 프로세스
무조건 어떤 프로젝트에도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애자일 방식에 맞는 상황일 때 적용 가능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 and tools
-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antation
-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ract negotiation
-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wing a plan
Agile Process Models
- XP
- Scrum
- Lean
- Kanban
- Crystal Methodologies
- Dynamic Software Development Method (DSDM)
Kanban
- 도요타 자동차 생산 방식에서 유래
- 개발의 연속적인 흐름을 유기적, 시각적으로 만들어 전체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하는 방법론
- MS에서 IT 개발에 접목
Lean
- 결함 제거 .. 7가지 개발 원칙 준수, SW 개발의 가장 큰 낭비는 결함이라 생각
- 결함 제거 개념이 Agile에 속함
7가지 원칙
1. 낭비 제거 (Elminate waste) .. 불필요한 코드/기능, 불분명한 요구사항 등
2. 배움 증폭 (Amplify Learning) .. 참여자 학습의 필요성 존재
3. 늦은 결정 (Defer Commitment) .. 돌이키기 힘든 주요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 최대한 연기
4. 빠른 납품 (Deliver Fast) .. 결과물을 가능한 빠르게 제공
5. 팀에 권한 위임 (Empower the Team) .. 팀원들의 동기 부여 및 자기 의사 결정권
6. 통합성 구축 (Build Integrity in) .. 개발 초기부터 지속적인 통합으로 품질 향상, 소규모 개발 단계에서 오류를 수정하여 낭비를 제거
7. 전체 최적화 (Optimize the whole) .. 사용자 요구사항 수집부터 SW 배포까지 모든 프로세스 최적화
애자일 방법론과의 차이점
애자일 방법론: 개인별 또는 팀 간 고객과 협업하고 빠른 개발을 수행 (고객과 협업)
린 개발 방법론: 고객 관점에서 전체 프로세스 상에서 낭비를 제거하여 고객 가치를 높이는 것에 우선 순위 (전적으로 고객 관점)
Waterfall vs. Agile
워터폴: 요구사항 - 설계 - 구현 - 검증 - 유지보수 같은 단계가 전체에 대해서 이루어짐
애자일: 위의 각 단계들이 각 처리할 일마다 개별적으로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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