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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FT & properties, Convolution 본문
Discrete-Time Fourier Transform
DTFT => 아날로그 시그널은 descrete signal로 변환 (Frequency Spectrum)
Frequency Spectrum : |X(Ω)|
DTFT가 존재하려면? ..
만족해야 함
문제
오메가는 라디안 프리퀀시 .. 연속적임
=> DFT 사용
하지만 얘는 느림
=> FFT 사용
FFT (Fast Fourier Transform)
- 1965, Cooley와 Turkey
- DSP 시스템이 실시간에 작동하도록 만들어줌
ex.
x[n] = δ[n]
=> DTFT 취하면 X(Ω) = 1 .. 모든 주파수 대역에 영향을 끼침
=> White noise .. 반대를 color noise라 함
x[n] = δ[n-n0] => e^-njΩ
x[n] = {1, 0, 3, 2} => 1 + 3e^-j2Ω -2e^j3Ω
x[n] = a^nu[n] => 1/(1-ae^-jΩ)
DTFT Properties
- Periodity
2𝜋 주기성을 가짐
- Euler's identity
e^-jnΩ = cos(nΩ) - jsin(nΩ) = ( cos(Ω) - jsin(Ω) )^n
- Linerity
ax1[n] + bx2[n] <=> aX1(Ω) + bX2(Ω)
- Shifting property
x[n-n0] <=> e^-jnΩX(Ω)
- Time-reversal
x[-n] <=> x(-Ω)
Convolution
y[n] = x[n]*h[n]
<=>
Y(Ω) = X(Ω) x H(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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