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Race condition
- 게임 개발
- DP
- Security
- frequency-domain spectrum analysis
- linear difference equation
- DSP
- convolution
- polymorphism
- dtft
- stride
- Unity #Indie Game
- sampling theory
- 메카님
- SNR
- ret2libc
- RBAC
- AINCAA
- dirty cow
- 유니티
- link layer
- 게임개발
- MLFQ
- STCF
- 유스케이스
- MAC
- 운영체제
- 배경 그림
- pdlc
- Frequency Response
- Today
- Total
다양한 기록
Frequency-Domain Spectrum Analysis 본문
여성인지 남성인지 구분하고 싶을 때
> 타임 도메인에서는 알기 힘듦
=> 프리퀀시 도메인 필요
예시1
DTMF 텔레폰
1209 Hz | 1336 Hz | 1477 Hz | 1633 Hz | |
697 Hz | 1 | 2 | 3 | A |
770 Hz | 4 | 5 | 6 | B |
852 Hz | 7 | 8 | 9 | C |
941 Hz | * | 0 | # | D |
두개의 주파수 성분의 톤 시그널이 더해져서 나옴
예) 1 누르면 697짜리랑 1209짜리
그 파형이 기지국으로 전달되어 프리퀀시 도메인 스펙트럼 분석.. 성분 두 개
예시2
부부젤라 노이즈
축구 중계를 할 때 오디오에 부부젤라 소리 섞이면 시끄러움
어느정도 제거해야 함
235Hz 단일 주파수 성분을 날리면 됨
특정 주파수만 날리는 필터: notch 필터
시그널 표현 방식
1. Time-domain waveform
2. Frequency-domain waveform
프리퀀시 도메인 분석 시 피크를 봄
피크가 두 개다 => 주파수 성분 두개
Bandwidth 정의
BW = 0Hz부터 최고 주파수 성분까지의 거리
** 5Hz다? => 샘플링 레이트는 10Hz 이상이어야 함
** 낮은 거부터 높은 거 까지라 정의할 때가 있는데 DSP에서는 별 일 없으면 0부터라 생각
사람 음성, 음악,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시그널은 저주파 대역의 주파수 성분이 큼
에너지가 높은 저주파 쪽이 중요..
mp3 압축 원리가 피크가 큰 애들한테는 비트를 크게 할당
=> mp3는 고주파 성분을 제대로 표현 못함
타임 도메인에서는 파형이 비슷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음
=> Pseudo-periodic (준주기)
성대가 주기적으로 열렸다 닫혔다 하면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사람의 음성은 준주기적으로 나타남
소리굽쇠
대표적인 톤 시그널 제네레이션
피아노
middle C.. FFT 적용해서 보면 262Hz에 피크
그런데 피아노 소리는 삐 하는 의미없는 소리는 아님
피아노에는 울림통이 존재 => 원래 없었던 2배수, 3배수 되는 소리들이 만들어짐 (Harmonics)
Fundamental Frequency의 정수배로 하모닉이 만들어짐
'멀티미디어신호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gital Filter (0) | 2024.10.17 |
---|---|
Fourier Transform / DTFT, FFT 등.. (0) | 2024.10.17 |
System I/O Description (0) | 2024.10.16 |
Analog to Digital Conversion (Sampling, Quantization) (0) | 2024.10.16 |
Advantage / Weak point of DSP (0) | 2024.10.16 |